본문 바로가기

중국어 汉语 Chinese

[중국어로路] 중국어 문법 보어 시리즈 1탄│결과보어

반응형

[중국어로路] 중국어 문법 보어 시리즈 1탄│결과보어

 

 

[중국어로路] 중국어 문법 보어 시리즈 1탄│결과보어

 

먼저 한국인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중국어 문법 중 하나인
보어 시리즈 1탄으로 결과보어를 배워보겠습니다

앞으로 계속 올라올 2탄, 3탄 그리고 다음 시리즈도 기대해주세요!

 


 

https://youtu.be/hXVUL-j6D9M

 

결과보어 모르면 무조건 봐야 하는 영상

 

결과보어, 방향보어, 가능보어는 반드시 알아두자
그 중 첫번째 결과보어 부터 공부해보겠습니다!!

결과보어란?
동사 뒤에 붙어 결과를 나타내는 것을 말함. 

 


 

동사+ 到 :그 동사의 목적의 달성이나 지점에 도착을 의미.

我买到了汉语词典。
나는 중국어 사전을 샀다.
( 동사 ) + ( 결과 보어 )

我看到了那部电影。
나는 그 영화를 봤다
( 동사 ) + (결과 보어 )

我听到了那首歌。
나는 그 노래를 들었다

我们学到了第八课。
우리는 8과 까지 배웠다.
( 동사 ) + ( ~까지 라는 의미로 결과 보어 )

 

동사+ 完:그 동사의 완성이나 완료를 나타낸다

我做完了作业。
나는 숙제를 다 했다.
( 동사 ) + ( 완성을 나타내는 결과 보어 )

我已经读完了这本小说。
나는 이미 그 소설을 읽었다.
( 동사 ) + ( 결과 보어 )

我洗完了衣服。
나는 옷을 다 빨았다.
( 동사 ) + ( 결과 보어 )

 

동사+ 懂:그 동사를 알고 이해하게 됨을 나타낸다.

我听懂了你的话。
나는 너의 말을 알아 들었다.
( 동사 ) + ( 결과 보어 )

我看懂了这部电影。
나는 그 영화를 보고 이해했다.
동사+ 见: 동사를 시각이나 청각으로 대상을 감지함을 나타냄

 

동사+ 见 : 무의식 중에 들리고 보이는게 听见,看见
동사 + 到 :의식적으로 듣고 보려고 하는 것 听到,看到

我看见她了。
나는 그녀를 보았다.
자연스럽게 눈에 보이는 것 ( 동사 ) + ( 결과 보어 )

你能听见我说什么吗?
너는 내가 뭐라고 말하는지 들리니?

 

동사+ 成:그 동사가 변화하여 다른 것이 됨을 말함.

我把汉语书翻译成英文书了。
나는 중국어 책을 영어책으로 번역했다.
翻译 ( 동사 ) + ( ~ 되다 라는 결과 보어 )

我变成老太太啦!
내가 할머니가 되었구나!
( 동사 ) + ( 결과 보어 )

 

동사 + 好:그 동사가 잘 됨을 나타냄

你准备好了吗?
준비 됐어?
准备 ( 동사 ) + ( 결과 보어 )

我已经写好了。
나는 이미 잘 썼어.

我做好了饭。
나는 밥을 다 지었어.

 

동사+ 错:그 동사가 잘못됨을 말함

我写错了这个汉字。
나는 한자를 잘못 썼어.
( 동사 ) + ( 결과 보어 )

我打错了电话。
나는 전화를 잘못 걸었어.
( 동사 ) + ( 결과 보어 )

我买错了东西。
나는 물건을 잘못 샀어.

 

동사+ 干净 :그 동사를 깨끗이 함을 나타냄

妈妈洗干净了我的衣服。
엄마는 옷을 깨끗이 빨았다.
( 동사 ) + 干净 ( 결과 보어 )

我擦干净了桌子。
나는 탁자를 깨끗이 닦았다.
( 닦다 라는 동사 ) + 干净 ( 깨끗하다 라는 결과 보어 )

 

* 동사와 결과보어 사이는 너무 긴밀하기 때문에 그 사이에 다른 성분이 올수 없다. (가능보어 제외)

* 洗干净了 ( 0 )
* 洗了干净 ( X )

* 听懂了 ( O )
* 听了懂 ( X )

* 买到了 ( O )
* 买了到 ( X )

반응형
LIST